본문 바로가기

CONTENTS/Insight

GOOD LUCK TO YOU 2021

 

몇 번의 새해를 거치고 다시 새로운 아침을 맞이할 때

우리는 언제나 그랬듯이 또다시 소망합니다.
매번 실패했거나 정말 이룰 수 있을까 의심하면서도

그저 꿈꾸는 것만으로 좋으니까.

 

코로나를 겪으며 우리 일상의 반경은 좁아졌고, 트렌드는 바뀌었습니다.

지난 우리의 일상은 예측할 없는 방향으로 흘렀죠.

평생 밖으로만 나돌던 여행광 친구는 홈트로 만들기에 재미를 붙였고,

요리에자도 모르던(굳이 모르고 싶었던) 친구는 요리 유튜브를 구독하고 그릇 모으기에 심취했습니다.

2020 나도 모르던 나의 취향을 새삼 깨닫게 되는 이기도 했는데요

2021 우리의 삶도 여전히, 어떤 변수가 작용하고 우리들의 일상을 차지할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들의 시간은 흘러가고 있는걸요.

 

아직은 묘한, 그래서 더 기대되는 2021년

이루고 싶은 새해목표에 대한 SM C&C 광고사업부문 플래너들의 생각을 들어 봤습니다.

 


 

1월,  올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순간에 어쩌면 습관처럼 올해의 목표를 세우는 것은 비단 저만의 새해 루틴은 아닐 텐데요. 새해 목표에 대한 질문에 앞서, 2021년을 맞이한 SM C&C 광고사업부문 구성원들에게 지난해의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우리 구성원들은 지난 1년의 자기 모습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2020년의 목표 달성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달성하지 못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지난 2020년 목표를 세웠던 사람 중 약 65%는 지난해 세웠던 목표를 절반 이상(50점 이상) 달성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10명 중 6명 이상이 2020년의 본인의 모습에 스스로 50점이 넘는 긍정적인 평가를 했는데요. 코로나로 혼란스러웠던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지만 수립했던 목표 달성에 큰 변수로는 작용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인식은 2020년 목표 달성이 부진했던 이유를 통해서도 유추해 볼 수 있었는데요.

조사 응답자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목표 달성을 저해했던 요인 중 1순위 ‘의지가 약해서 (37.8%)’라는 내적 요인을  원인으로 꼽았고, 코로나가 2020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한 수는 전체 응답자 열 명 중 두 명만이 선택(20.1%)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연령대별로는 원인에 대한 인식이 상이하게 나타났는데요. 20대 구성원들은 특별히 코로나를 목표 달성 실패의 원인으로 생각하지 않는 반면에, 40대에서는 40% 넘는 구성원들이 코로나로 원했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응답(41.7%) 하였습니다. 코로나 시대는 사회기관에서 일정 정도 분업하던 교육, 육아 분야의 역할이 부모 세대에만 일임되면서 상대적으로 40대 이상의 세대에게 더욱 많은 책임이 가중이 되며 목표 달성에 영향을 받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설정한 목표 중 달성하지 못한 목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물은 결과, 최대 3가지의 미달성 목표 중 하나로 가장 많이 선택한 것은 ‘재테크 등 자산 증대 및 경제적인 상황 개선’(24.3%) 나타났습니다. 이어 건강 관리를 꼽은 구성원도 21.6%로 유사한 비율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지난해의 목표와 대비해 2021년에 세운 목표는 어떤 차이점을 보였을까요?

 

2021년 새해에 이루고 싶은 목표로 단연 ‘개인들의 경제적 상황–수입, 재산 증식/재테크, 부채 등–관련’ 1순위로 선택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건강 관련 목표‘가 그 뒤를 잇고 있었습니다. 

 

이에 1순위 응답에 대한 이유를 물은 결과, 코로나를 겪으면서 특히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재택 기간 동안의 홈트’, ‘집밥 등 건강을 챙기는 일상을 경험하면서 이를 계기로 관련한 습관을 이어가겠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 코로나로 사회활동의 멈춤 현상이 지속되면서 직장에 대한 기대보다는 개인의 경제적인 상황 개선에 대한 의지가 더욱 굳건해졌다는 다소 현실적인 상황 인식 변화로 기인한 목표/다짐을 세웠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올해 목표/다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과 수단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우리 부문 플래너들에게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방법에 대해 물어본 결과,주 1회 이상의 시간 확보(48.6%)’ – ‘목표/다짐 실천을 위한자금 마련(21.6%)’ - ‘집에서 관련 콘텐츠의 적극 이용(8.1%)’등의 순으로 응답이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SM C&C 광고사업부문 구성원들의 2021년 새해 목표와 실천을 위한 조사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고 계시나요?

다시  또 새로이 맞이한 2021년 새해에는 부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바라는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그래서 2021년의 끝에서는 다시 한 해를 즐거운 마음으로 되돌아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기획/글. 광고사업PR팀 장다인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