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Oh! WOW!!
본문 바로가기

REPORT/CASE STUDY

5? Oh! WOW!!

글. 광고사업Unit Campaign TC그룹 Telecom Campaign 1팀 이하늘

 

 

놀라움 앞에 멈추지 마세요. 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완전히 바꿀 수 있습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

 

 

올 하반기 최고 기대작 Galaxy Z Flip5(이하 Z Flip5) 출시에 맞춰 SK텔레콤이 신규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더 커진 외부 디스플레이와 빈틈없이 접히는 힌지 등 보다 혁신적인 제품력으로 무장한 Z Flip5 구매의 시작에 맞춰 SK텔레콤 역시 차원이 다른 압도적인 ‘혜택’을 고민했고, 마침내 타통신사나 알뜰폰 서비스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구매 효용을 가진 소비자 혜택들을 설계해 내놓았습니다.

 

 

그냥 Galaxy Z Flip5 말고,
SK텔레콤만의 놀라운 혜택이 있는 wonderFlip으로!

지난해 SK텔레콤의 Galaxy Z Flip4(이하 Z Flip4) 캠페인은 여러 통신사의 단말 광고 가운데 돌출도 있게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던 캠페인이었습니다. MZ세대들의 워너비 아이콘 장원영을 필두로 'What a Wonderful(얼마나 멋진)'의 'Wonderful'을 'WonderFlip'으로 변형한 'What a Wonderflip'으로 제품/서비스 규정하고, SK텔레콤과 함께했을 때 더욱 특별하다는 메시지로 차별화된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여기에 시각적인 크리에이티브에서도 Z Flip4를 '차원 이동'의 문으로 표현, 한 편의 타임 슬립 영화와 같이 제작해 광고가 아닌 하나의 '콘텐츠'로 느껴질 수 있도록 했죠. 'What's your Wonder Moment?'라는 질문과 SK텔레콤과 함께 특별했던 순간들을 교차한 스토리 구성은 SK텔레콤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Z Flip4의 다양한 기능을 녹여내 SK텔레콤만의 혜택을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인지하도록 유도했습니다. 

 

2022 Galaxy Z Flip4, WonderFlip 캠페인

 

마치 새로운 차원의 세계로 빠져드는 듯한 한 편의 영화 같았던  2022년의 캠페인. 차별화된 포지셔닝으로 경쟁 통신사 단말기 광고 사이에서 눈도장을 찍었던 그 캠페인. 그리고 그 후속 제품의 출시라니,

 

2023년 우리는, 지난 해의 우리와 쉽지 않은 크리에이티브 싸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더 커졌대!
더 잘 찍는대!
더 혜택이 많아졌대!

 

더 강력해진 Z Flip5 , 그리고 SK텔레콤만의 원더(Wonder)한 혜택들.

 

이 둘을 어떻게 결합해 표현하고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강화할 것인가, 고민은 계속되었습니다. 지난해 SK텔레콤의 혜택과 함께 특별하게 구매할 수 있는 플립을 ‘wonderFlip’이라고 규정한 폴더블폰 시장에서의 차별화 즉, ‘WONDERFLIP’이라는 슬로건의 연속성은 계승하되 원더한 혜택을 표현하고, 혜택과 단말기가 연결될 지점을 찾아내 소구한다라는 2023년 캠페인의 미션이 우리 앞에 놓여졌습니다. 

 

30초 안에, 모든 혜택과 모든 기능을!

SK텔레콤에서는 2023년 wonderFlip 구매 시, 아래 3가지 파트로 나눠진 역대급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커진 혜택」 메가커피/CU 할인이 가능한 우주패스플러스 3개월 무료 혜택
「잘 찍는 혜택」 꽝 없이 100% 당첨되는 사전예약 고객 대상 프로모션
                                세계 9개 도시의 여행상품권을 제공하는 개통 고객 대상 프로모션
「착 붙는 혜택」 0청년 요금제 가입고객 대상, 데이터 및 추가 할인 혜택 제공
                                *할인 제휴 브랜드: 무신사,다이소,CU,GS25,캐리비안베이,피자헛,와플대학,뚜레쥬르 등 다수

 

먼저, SK텔레콤를 통해서만 주어지는 효용들로 예전보다 더 놀라움이 가득한 wonderFlip이 될 수 있어 놀라움의 의미를 담을 수 있도록 캠페인의 방향성과 콘셉트를 도출하였고, 이는 통신사들의 단말기 광고의 틀을 과감히 탈피하는 도전으로 이어졌습니다.

 

기존의 통신사 단말기 광고들은 기능 중심의 메인 스토리가 짜여지고 통신사의 서비스나 프로모션이 붙는 식의 구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번 캠페인은  그 주인공을 SK텔레콤만의 혜택으로 전환해 자칫 뻔해질 수 있는 캠페인에서 벗어났죠. 어느때보다도 혜택이 많이 준비되어 있는 신규 단말기 캠페인이었기에 SK텔레콤에서 예약, 구매를 진행했을 때의 놀라운 혜택을 더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새로운 시도로 기획되었으니까요.

 

하지만 매력적인 혜택만으로 신규 단말기의 예약과 구매를 압도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을 이어졌습니다. 어떠한 장치를 통해 Z Flip5의 매력을 전략적이지만 식상하지 않게 녹여내고, 혜택도 좋지만 사고 싶은 휴대폰으로 보여줄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Z Flip5의 핵심적인 변화 총 3가지(플렉스 윈도우, 플렉스캠, 플렉스힌지)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냈습니다.

 

SK텔레콤 혜택과 Z Flip5의 특장점이라는 방대한 이야기를 30초 안에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혜택과 기능이 짝지어질 수 있는 중의적인 카피라인을 활용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놀라움을 주는 ‘5!’ 라는 말맛을 살리는 크리에이티브를 구성했습니다.

 

5! 커졌어: SKT의 더 커진 우주패스 혜택 + Z Flip5의 더 커진 외부 디스플레이

5! 잘찍네: 100% 당첨 사전예약 프로모션/개통 프로모션 + 더 선명하게 찍히는 후면 셀피

5! 착붙네: 청년들에게 딱 붙는 것만 모아놓은 요금제 및 혜택 + 빈틈 없이 접히는 힌지

 

단순히 많은 혜택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단말기의 특징이 혜택과  연결되어 보이도록 하는 중의적인 카피 크리에이티브로 재치있게 연출해 냈습니다. 또  단순히 상황 자체를 단말기의 특징을 보여주기 위한 에피소드로 담는 형태 보다는 -  Ex. 밤에 셀카를 찍는다든지, 접은 상태에서 단말기를 사용하는 상황을 보여주는 에피소드 혜택에 기반한 상황 설정과 단말기의 특징과의 연결을 극대화된 시각화로 접목시켜 직관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차별화를 생각해 본 것이죠.

 

 

여기에 지난 캠페인의 슬로건의 연속성과 올해 크리에이티브의 차별성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절묘하게 결합하는데 있어 ‘놀랍다’는 원더함을 유지하면서도 지난 캠페인 상에서의 원더함이 차원의 변화,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비현실적인 놀라움’의 원더였다면, 이번 캠페인의 원더함은 상상 이상의 혜택을 통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감탄의 Oh! 놀라움’으로 표현한 변주를 주어, 같지만 또 다르게 표현해 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이번 캠페인이 기존 통신사 단말기 캠페인의 정형성을 깨고자 했기에 모델 전략 역시 빅모델의  뻔함을 과감히 탈피하고 패셔너블한 MZ세대 타깃에게 어울리는 패션 모델들이 등장했습니다. 패션 모델들이 갖는 힙한 모습과 일상이 캠페인 영상 안에도 그대로 투영되면서  자연스럽게 지난해의 광고와 대비되는 느낌과 콘셉트로 보여지게 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영상 안에서 저희 SM 엔터테인먼트 그룹사인 Esteem의 패션 모델 3명의 열연이 돋보였는데요. SK텔레콤의 혜택과 단말기의 많은 이야기를 담아내야 하는 만큼 촬영이 예상보다 길어졌음에도 끝까지 최선의 열연을 다해 준 그들의 프로페셔널함에도 놀랐습니다. 더불어 자연스러운 힙함, 그 지점을 찾아 내기 위해 계속된 밤샘 촬영에도 끝까지 지켜보며 우리가 원했던 완성도를 이끌어 내기까지 함께 노력해 주신 광고주분들과 SM C&C 팀원들, 촬영 스태프들에게도  많은 감사함을 느낀 촬영이었습니다.

 

캠페인의 공개 이후 기사 등 자료에 따르면, 정량적으로 사상 최초로 100만대를 넘는 판매량의 기록을 쓰고 있고, 사전 예약 고객 중 62%가 20~30대 청년 고객에 달할 정도로 젊은 세대들이 SK텔레콤을 통해 Z Flip5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2030 여성들의 압도적인 선호를 받는 결과까지, SK텔레콤의 캠페인 영상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들도 지금까지 유튜브 등 다양한 SNS의 댓글 반응과 소비자 반응에서 긍정적인 수치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 SNS 속 캠페인 영상 반응 모음

 

▲ TVCF 캠페인 영상 반응 모음

 

잘된 캠페인의 후속 캠페인을 진행할 때는 n차 경력의 광고인이라도 여전히 부담스럽고 온에어 되기 전까지 마음 한 켠에 새로운 시도에 대한 우려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공감하실텐데요. 하지만 이번 캠페인처럼 전편과 같지만 다른! 그러면서 재치있고 돌출도 있게 메시지를 각인하는 반짝이는 크리에이티브의 지점을 찾아내는 보람 역시도 공감하실 겁니다. 모쪼록 이번 캠페인도 전편을 뛰어 넘는 인상적인 캠페인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에 남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새로운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폴더블폰,

Galaxy Z Flip5를 사야할지 아직도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광고에 다 담기도 힘들었던 많은 혜택들도 챙겨 가시기를요, 

같지만 다른! SK텔레콤만의 5! my wonderFlip을 통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