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ha Hawaii! 1400명이 하와이로 인센티브 관광 떠나봤SM
본문 바로가기

REPORT/MAGAZINE

Aloha Hawaii! 1400명이 하와이로 인센티브 관광 떠나봤SM

글. 여행사업Unit 스페셜이벤트팀 강다희

 

 

다이아몬드 헤드부터 와이켈레 아울렛까지 3박 5일 꽉 채운 여행 함께 가요!

 

 

코로나19 장기화로 멈췄던 하늘길이 다시 열렸습니다. 해외입국자 대상 자가격리 의무화가 면제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 그동안 정체됐던 여행 시장도 빠르게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지난달 SM C&C 여행사업Unit의 A 고객사 1400명이 5차수로 나뉘어 하와이로 3박 5일 인센티브 여행을 떠났습니다. 해외 인센티브 관광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안겨준 이 행사, 함께 따라가볼까요?

 

1. 투어 (1일차/2일차/3일차/4일차)
2. 식사
3. 만찬
4. 이벤트
5. 코로나19

 

오랜만에 진행되는 대규모 해외 인센티브 행사에서 저희가 만전을 기한 부분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할 것, ‘우리만을 위해 준비한 특별한 여행’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고객사만의 고유한 색을 입힐 것, 코로나19로 더 많아진 입출국 서류들을 제출하기 쉽게 할 것. 이 세 가지가 이번 여행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투어, 식사, 만찬, 이벤트, 코로나19’라는 5개 키워드로 살펴보겠습니다.

 

 


 

 

하와이 3박 5일 투어 지도(숫자는 일차). 출처=SM C&C

 

1. 투어

투어는 3박 5일로 진행되었습니다. 호놀룰루 시내관광이 주가 되었던 1일차부터 역사적인 장소인 진주만 국립 기념관을 찾았던 4일차까지 일정을 소개합니다. 참석자들의 한줄평도 있으니 다음 하와이 여행 때 참고해보세요!


(1) 1일차

☞ 호놀룰루 시내관광 (①이올라니 궁전 – ②주정부 청사 – ③알로하타워)

 

1일차에는 하와이를 상징하는 곳을 중심으로 둘러봅니다. 과거의 하와이를 상상해 볼 수 있는 옛 하와이 왕궁인 ①이올라니 궁전을 시작으로 호놀룰루에 위치해 하와이의 상징적인 명소가 된 ②주정부 청사, 하와이 제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던 ③알로하 타워를 방문했습니다. 알로하 타워의 마켓플레이스는 다양한 상점들과 레스토랑이 들어서 있어 쇼핑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곳으로 참가자들은 식사와 쇼핑을 즐기며 첫날을 마무리했습니다.

 

 

도착일 투어를 하는 참석자들의 모습. 출처=SM C&C

 

 


 

 

(2) 2일차

☞ ①바람산 전망대 – ②다이아몬드 헤드 트레킹 – 동부해안 투어(③블로우홀 – ④샌디비치)

 

2일차는 오아후 섬의 자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곳이자 하와이 여행의 필수 코스인 ①바람산 전망대를 시작으로 오아후의 랜드마크인 ②다이아몬드 헤드 트레킹으로 이어지는 일정이었습니다. 다이아몬드 헤드는 화산폭발로 인해 형성된 분화구인데요. 정상까지 40분 정도 소요되는 트레킹 코스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트레킹에 이어 바위 사이로 바닷물이 솟구치는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③블로우 홀,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알려져 일명 '오바마 비치'라고 불리는 ④샌디비치를 돌아보는 동부해안 투어 일정으로 이어졌습니다.

 

 

바람산 전망대 표지판 앞에서 찍은 단체사진. 출처=SM C&C

 

다이아몬드헤드 앞에서 찍은 단체 사진. 출처=SM C&C

 

블로우홀에서 찍은 단체사진. 출처=SM C&C

 

 


 

(3) 3일차

☞ 와이켈레 프리미엄 아울렛

 

기업이 우수한 성과를 낸 임직원들에게 포상의 성격으로 제공하는 인센티브 관광 특성상 개인 부담이 적어 쇼핑 관련 지출이 큰데요. 이를 고려해 하와이의 유일한 브랜드 할인 매장 아울렛을 3일차 일정에 넣었습니다. 이 아울렛에는 75개가 넘는 브랜드 매장들이 있으며 25~75%까지 할인 판매를 하고 있어 한국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미국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석자 전용 셔틀버스 텐트. 출처=SM C&C

 

 


 

(4) 4일차

☞ 진주만 국립 기념관

 

와이키키에서 30분 거리에 있는 국립 사적지인 진주만 역시 하와이 명소로 빼놓을 수 없는 곳입니다. 다섯 개의 사적지로 구성되어 역사적인 사건을 기리는 지역으로 현재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 공간과 전쟁 당시 모습을 볼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식사

참가자들로 하여금 자유 식사 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호텔 주변 자유식 추천 레스토랑 맛집 지도와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 추천 식당들을 소개했습니다. 

 

자유식 추천 맛집 지도

SM C&C에서 자체 제작한 자유식 추천 맛집 지도. 출처=SM C&C

 

 


 

 

3. 만찬

귀국 전날 저녁 로얄 하와이안 호텔의 연회장인 오션론에서 만찬이 열렸습니다. 인센티브 여행에서 만찬은 큰 의미를 갖습니다. 그동안의 노력과 수고를 높이 평가하고 다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자리이기 때문인데요. 3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는 중요한 자리이기에 식전 이벤트를 포함해 고객사 고유한 색이 녹아든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했습니다.  오프닝 비디오 관람, 각 그룹 리더들의 웰컴 스피치, 모티베이션 비디오 관람, 하와이 전통공연 관람, 뷔페 식사가 약 3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로얄 하와이안 호텔 오션론에서 만찬을 준비하는 모습. 출처=SM C&C

 

로얄 하와이안 호텔 오션론에서 만찬이 진행되는 모습. 출처=SM C&C

 

만찬 후 불꽃놀이. 출처=SM C&C

 

 


 

 

4. 이벤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두 가지 이벤트를 자체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이벤트는 행사 호텔인 쉐라톤 와이키키 호텔 인근에 위치한 하와이의 이름난 카페 ‘아일랜드 빈티지 커피(Island Vintage Coffee)’ 음료 교환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1인당 4매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2018년에도 이 고객사의 하와이 인센티브 행사를 진행한 바 있는데요. 당시 현지 카페 음료를 바우처로 쉽게 교환해 마실 수 있다는 점이 참가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고 이번에도 같은 이벤트를 했으면 좋겠다는 고객사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 이벤트는 하와이 쇼핑의 필수 스팟인 ABC스토어의 기프트 카드를 제공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와이키키 스트리트 인근에만 약 15개의 매장이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고 식품, 의류, 장난감, 잡화 등 선물용 기념품을 한데서 살 수 있는 곳이기에 이 곳에서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습니다. 

 

 

스페셜이벤트팀에서 제작한 행사용 쿠폰. 출처=SM C&C

 

출처=SM C&C

 

 


 

 

5. 코로나19

이번 행사를 위해 저희 팀에서는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내용, 여행일정, 여행지 안내사항 등 이번 인센티브 관광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했는데요. 홈페이지에 더해 문자,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코로나19 관련 내용을 수시로 업데이트해 안내했습니다. 여권 사본, 사전동의서처럼 미리 취합해야 하는 서류들은 카카오톡으로 제출 받았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여행자들의 문의사항을 1:1 채팅 형식으로 받아 편의를 더했습니다. 미국 본토, 하와이, 괌, 사이판 입국 전 준비해야 하는 이스타(ESTA) 비자 역시 사전에 받아 고객사에서 하와이 출국 전 거쳐야 하는 서류 제출 과정을 간소화했습니다. 


1. 행사 전

수시로 변경되는 방역 수칙에 따라 참석자들의 백신 접종 여부와 확진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내 코로나19 관련 하와이 입국/한국 입국 관련 사항 안내

문자: 코로나19 관련 내용 수시로 업데이트하여 안내함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행사 관련 문의사항 1:1 채팅으로 안내

하와이 인센티브 관광을 위해 자체 제작한 홈페이지 메인 화면. 출처=SM C&C

 

 

2. 행사 중

- 한국 입국 (귀국) PCR을 위해 2일차 일정 중 PCR 검사 일정을 추가해 참석자들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 코로나19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와이 방역 수칙에 맞게 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 한국 입국을 위한 Q코드* 안내문을 제작 후 배포하여 참석자로 하여금 보다 쉬운 한국 입국을 도왔습니다.

 

*코로나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 입국 대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3. 행사 후

- 혹시 모를 감염자를 대비해 사전에 여행자 보험을 등록해 관리했습니다.

 

 


 

 

[코너 속 코너] 행사 준비과정 사진모음.zip 

이번 행사를 준비하는 4개월 동안 틈틈이 기록한 행사 준비과정을 사진으로 공개합니다.

 

 

0123

(사진 왼쪽부터) 본행사 전 샌딩 준비를 하는 모습, 웰컴 쇼핑백을 준비하는 모습, 참석자들에게 나눠줄 키 패키지. 출처=SM C&C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분위기 속 해외 인센티브 관광이 재개되면서 여행업계가 모처럼 분주합니다.

코로나19가 바꾼 여행 트렌드에 맞춰 안전하고 특색 있는 인센티브 행사, SM C&C가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