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100만! SM C&C STUDIO 채널 “골드버튼”을 획득했다!
본문 바로가기

REPORT/MAGAZINE

드디어 100만! SM C&C STUDIO 채널 “골드버튼”을 획득했다!

글. STUDIO Unit 콘텐츠사업팀 박주리

 

SM C&C STUDIO가 개척한 예능 로드 따라가봤SM!

 

 

2019년 7월 SM C&C STUDIO에 새로운 바람이 불었습니다.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인 YouTube(유튜브)에 ‘SM C&C STUDIO 채널’을 개설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각국의 팬들에게 SM C&C STUDIO에서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기 시작한 건데요. 채널을 오픈한 지 3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기간에 100만 유튜브 채널이 되어 마침내 영롱한 골드버튼*을 얻었습니다. SM C&C STUDIO가 개척한 예능 로드를 함께 따라가보실까요? 👏👏👏

*골드버튼: 유튜브에서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채널에 주는 플레이 버튼. 10만 구독자 채널에는 실버버튼을, 1000만 구독자 채널에는 다이아버튼을 준다.

 

 

출처=SM C&C, Flaticon.com, YouTube 공식 홈페이지

 

 

SM C&C STUDIO 채널은 지난 2020년 4월 10만 명의 구독자를 달성해 실버버튼을 받았습니다. 2020년 말까지 스튜디오 제작 예능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위주로 업로드해 채널 기반을 다지기 시작했고 이 시점 구독자 50만 명에 도달할 수 있었죠. 2021년부터 공격적으로 유튜브 콘텐츠를 업로드한 것이 구독자를 늘리는 데 주효했는데요. 자막 제공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했고 정주행을 부르는 스트리밍 서비스도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유튜브 전용 브랜디드 콘텐츠 ‘괴로운 체험단’을 출범해 조회수를 끌어올리는 효자 콘텐츠도 키웠습니다. SM C&C STUDIO 채널이 100만 구독자를 달성하기까지 어떤 프로그램들이 힘을 보탰을까요? 세 가지 키워드로 소개합니다.

 

 


 

 

[🏆KEY 1_ SM C&C만의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SM C&C STUDIO wavve, seezn, FLO, 채널S 등 다양한 OTT 및 방송사와 협업해 꾸준히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오픈 초기부터 이러한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해야 구독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습니다. 현재 SM C&C STUDIO 채널에서는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을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선공개 영상, 하이라이트 및 비하인드 영상, Shorts 콘텐츠가 업로드되어 많은 구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SM C&C 스튜디오 제작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출처=SM C&C

 

 


 

 

[🏆KEY 2_ 실시간 스트리밍 - 자막 서비스 시작🏆]

 

SM C&C  STUDIO 채널에서는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의 본방송을 아쉽게 놓쳤거나 다시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는 구독자를 위해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자체 유튜브 커뮤니티 탭과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스트리밍 일정을 업로드하며 정주행을 독려하고 있죠. 전 세계 해외 각국의 팬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영어 자막 서비스도 제공해 글로벌한 채널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습니다.

 

 

SM C&C 채널의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사진. 영문자막 적용으로 해외 팬의 실시간 댓글도 확인할 수 있다. 출처=SM C&C STUDIO 유튜브

 

 


 

 

[🏆KEY 3_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인데 묘하게 멈출 수 없어! 심지어 재미있어!”🤷‍


지난해 하반기 론칭한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는 매 영상 가뿐히 조회수 100만을 넘으며 채널에 또 다른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제품을 탈탈 털어서 소개하는 본격 앞광고 컨셉의 콩트형 토크쇼 ‘괴로운 체험단’ '괴로운 데이트'의 스핀오프(Spin-off)** 버전으로 자체 채널에서 인기를 누리며 고정 팬덤을 형성 중입니다. 잘 만든 콘텐츠의 스핀오프로 본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며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죠. 구독자뿐만 아니라 많은 광고주에게도 사랑받으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효자 콘텐츠가 됐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기업 스스로 자신들의 브랜드를 콘텐츠화한 것

**스핀오프: 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를 바탕으로 새롭게 파생되어 나온 작품

 

 

SM C&C 스튜디오 제작 브랜디드 콘텐츠. (사진 왼쪽부터) 괴로운 체험단, 슈퍼트립, 꼼꼼한 체험단. 출처=SM C&C

 

 


 

 

드디어 SM C&C STUDIO 품에 들어온 ‘골드버튼🏆’!
따끈따끈한 개봉기를 함께 보실까요? 👀

 

 

골드버튼의 주역인 PD들의 인터뷰를 빼놓을 수 없죠. 현재 SM C&C STUDIO 채널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송유리 PD와 90만 구독자에서 100만 구독자를 넘기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프로그램 <엑소의 사다리 타고 세계여행 in 남해(이하 ‘엑사세3’)>를 맡고 있는 최소망 PD를 만나봤습니다.

 

 


 

 

유튜브 골드버튼을 가리키는 최소망PD(왼쪽)과 송유리PD(오른쪽). 출처=SM C&C

 

 

송유리 PD (이하 ‘송’)

Q. SM C&C STUDIO 채널이 인기 채널로 거듭난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송_ SM C&C의 자사 IP로 제작된 콘텐츠가 시즌제로 만들어짐에 따라  해당 프로그램과 아티스트의 팬들이 꾸준한 사랑을 보내주셔서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같아요. ‘엑사세’, ‘NCT LIFE’, ‘레벨업 프로젝트’ 같은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한 것 역시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해요. ‘괴로운 체험단’이나 ‘꼼꼼한 체험단’ 같은 브랜디드 콘텐츠를 비롯해 오디오 콘텐츠를 영상화한 FLO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도 새로운 시청층을 끌어들이는데 큰 기여를 한 것 같아요.

 

 

Q.  SM C&C STUDIO 채널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송_ 스트리밍 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게 또 다른 재미가 될 것 같아요. 스트리밍을 통해 지난 예능을 정주행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SM C&C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커뮤니티 탭에 업로드되는 주간 스케줄표를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미있는 하이라이트 클립이나 Shorts 콘텐츠도 있으니 짧은 영상으로도 즐겨보세요!

 

 

Q.  SM C&C STUDIO 채널 운영에 있어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짧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송_ 계속 고민하고 회의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보려고 해요. 이후에는 구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이벤트도 기획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소망 PD (이하 ‘최’)

Q. 유튜브 100만 구독자를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 <엑사세3>, 대박을 예상하셨나요?

 

최_ 예상했다고 하긴 애매한데요. 사실 <엑사세> 시즌 1, 2 모두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던 프로그램이었기에 이전 시즌이 사랑받았던 만큼 그 관심이 시즌 3까지 이어지길 기대했던 것 같아요. 다행히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제작에 임했습니다. <엑사세3>는 EXO(엑소)의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제작된 프로그램이에요. 촬영 현장에서도 워낙 분위기가 좋아서 재미있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은 했는데 그 느낌이 영상에서도 잘 표현된 것 같아요. 그런 이유로 많은 구독자분들이 사랑을 주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참, <엑사세3>는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팬들의 사랑에 힘입어 준비하고 있는 특별한 이벤트가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Q. PD님이 생각하는 SM C&C STUDIO 채널만의 매력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최_ 저희 채널에 매주 온에어 되는 프로그램을 미리 짧게 만날 수 있는 선공개 영상을 매주 업로드하고 있어요. 기대감을 예열할 수 있기도 하고 방송이 끝난 후 하이라이트와 비하인드, Shorts 영상까지 올라와서 프로그램을 여러 영상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게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SM C&C STUDIO 채널을 사랑해주시는 구독자분들께 SM C&C를 대표해 한마디 해주세요.

 

송&최_ 프로그램별로 여러 콘텐츠가 많이 업로드되고 있으니 많이 봐주세요! 원하는 방향의 아이템이나 보고 싶으신 콘텐츠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저희는 항상 눈팅👀 중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구독, 알림 설정도 잊지 마세요! (좋댓구알~🔔💞)

 

 


 

 

더 풍성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선사하기 위해 SM C&C STUDIO는 오늘도 달립니다!🏃

다이아버튼을 언박싱 하는 그날까지 무한 성장할  SM C&C STUDIO를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