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사회적 가치는 '업'과 '짝'으로 설명이 가능해집니다
본문 바로가기

REPORT/CASE STUDY

이제부터 사회적 가치는 '업'과 '짝'으로 설명이 가능해집니다

 

 

 

'어렵다, 추상적이다, 개념적이다...'

아직도 낯설기만 한 '사회적 가치'의 개념을 보다 쉽고, 명료하게 제안한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에 아너 소사이어티 주인공, SM Ent. 대표 셀럽 '윤아'도 뜻을 함께 했습니다. 

SK주식회사의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가 윤아의 명랑 명쾌한 내레이션이 더해져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어렵게만 느껴지던 사회적 가치, 

 단 '한 글자'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보다! 

 

 

고객 행복을 목표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온 SK주식회사에서 2019 OK! SK 광고 캠페인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을 론칭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축약형 언어 사용에 익숙한 '한 글자’ 단어를 ‘사회적 가치’의 의미를 담아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일반인들에게는 아직까지 낯선 개념인 ‘사회적 가치’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을 한 결과 기획되었습니다.  

 

▲(왼쪽부터)<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인쇄 광고 '업'편, '짝'편

 

먼저 공개된 인쇄광고에 이어 9월 전격 공개된 TV광고 두 편은 사회적 가치를 기업의 ‘업(Business)’으로 삼고,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를 함께 ‘UP’시킨다는 의미의 <업>편과 기업과 사회가 단‘짝’이 되어, 함께 ‘짝짝짝’ 박수받겠다는 <짝>편으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며 온에어 되었습니다.

 

 

▲(왼쪽부터)<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 '업'편, '짝'편

 

2019 OK! SK 광고 캠페인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 TV 광고를 시작으로 남녀노소의 다양한 타깃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하기 위해 ‘한 글자’ 단어를 유머러스한 에피소드로 엮은 바이럴 필름과 5편의 멀티소재로 제작한 인쇄광고, 그리고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5명의 일러스트레이터들과 콜라보레이션 하여 한 달 동안 20개의 소셜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등 캠페인을 더 많은 접점들을 통해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활동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소셜 콘텐츠 아이디어가 캠페인 메인 아이디어로 

 

 

이번 캠페인 기획 과정에서는 SK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라는 개념을 어떻게 하면 ‘쉽게, 그러면서도 너무 가볍거나 왜곡되지 않게 전달하느냐’를 가장 많이 고민하고 집중했습니다. 소비자에게 어려운 개념을 공감시켜야 하는 캠페인의 경우 자칫 그 의미가 왜곡되기 쉽고, 관심도가 떨어지거나 혹은 기업 이미지에 어울리지 않게 너무 가벼워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격렬한 팀 회의가 이어졌고, 또 수 많은 아이디어들이 서로의 무표정 뒤로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고객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론 중 하나로 제안한 소셜 콘텐츠 아이디어 중 하나를 전체 캠페인의 테마로 활용해보자는 의견이 모아졌고, 마침내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 캠페인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한 SM Ent. 윤아의 내레이션 참여와 '기부' 동참까지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 TV광고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따뜻하고, 명랑한 T&M로 제작됐습니다. 이에 어울리는 내레이션 목소리를 찾던 도중 평소 다양한 기부활동으로 아너소사이어티 멤버이기도 한  SM엔터테인먼트의 소녀시대 윤아에게 목소리 모델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캠페인의 기획 의도, SK의 다양한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에 대한 배경 설명을 들은 윤아 측에서 출연 결정과 더불어 선뜻 출연료를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곳에 기부하겠다는 의사까지 전달해 주면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내용을 담은 광고가 제작되는 과정까지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윤아와 함께 했던 녹음 현장 이미지 컷 

 

 

 기업과 사회 모두가 함께, 행복하도록! 

 

아직까지도 일반 고객들에게는 SK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는 여전히 ‘사회 공헌’이나 ‘기부’와 같이 기업의 선의나 착한 활동 정도로 인식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SK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는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기업과 사회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보다 많은 사회 구성원들이 이에 동참하게 하는 것이 캠페인의 궁극적인 목표였습니다.

이에 SK와 그리고 캠페인을 함께 고민하는 저희 SM C&C 광고사업부문 모두 더 많은 고객들이 SK의 사회적 가치에 공감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는 다양한 시도들을 생각하고 기획해 계속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많이 지켜봐 주세요! 

 

 

 


영상 바로 보기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 '업'편

 

▲<한 글자로 풀어본 사회적 가치> '짝'편

 


▲공개를 앞둔 바이럴 필름 현장 이미지 컷 

 

 


 

 

 

 

글. CP4팀 이광택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