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들의 MCN, SM !t Live
본문 바로가기

INSIDE/MAKES !T

셀럽들의 MCN, SM !t Live

 

 

 

1인 미디어 시대가 시작되면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인기는 날이 갈 수록 대단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최정상급 셀럽들이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변신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SM 엔터테인먼트 어뮤즈먼트부문 박준영 본부장을 만나 에스엠 엔터테인먼트가 만든 신개념 MCN,

'SM !t Liv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M !t Live 란?

잇라이브는 에스엠 엔터테인먼트가 만드는 스마트기기에 최적화된 실시간 멀티 라이브 방송 채널입니다.

유튜브(클릭), 페이스북(클릭), 트위터(클릭), 인스타그램(클릭)의 공식 4개 플랫폼과 코엑스 아티움 대형 전광판을 통해 

주기적인 실시간 멀티 동시 라이브와 매일 새롭고 다양한 VOD 영상과 사진 컨텐츠를 서비스 하는 신개념 MCN (다중 채널 네트워크, Multi Channel Network) 입니다.

 

 

 

기업과 브랜드에서 MCN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이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사이에서 MCN 영상 콘텐츠 소비는 일반적입니다. 

TV 대신 유튜브를 신청하고, 포털 사이트가 아닌 유튜브에서 검색을 할 정도인데요, 이 두 세대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광고 시장에 상당히 중요한 타겟입니다. 

 

잇라이브는 처음부터 이 두 세대를 타겟으로 설정해 방송 기획과 진행 및 운영을 해왔으며 실제 방송 런칭 후 빅데이터 분석 결과 두 세대의 비율이 제일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결국 기업이나 브랜드들이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이 MCN인 것입니다. 

 

 

 

 

 

SM !t Live만의 차별점은?

첫 번째, 실시간 멀티 LIVE 방송 채널 전략입니다.

잇라이브는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4가지 플랫폼에서 동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합니다. 때문에 유저들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플랫폼에서 언제 어디서나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매일 컨텐츠 업데이트+주기적 라이브 방송 서비스입니다.

일반 MCN 채널과는 다르게 주말과 공휴일 포함해 매일 새로운 사진과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주기적으로 새로운 라이브 방송 스케쥴이 더해져서 다양하고 풍부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게 잇라이브만의 강점입니다.

 

세 번째, 강력한 인터랙티브 소통 컨텐츠제작 입니다.

잇라이브는 SMTOWN 외벽 미디어(코엑스 아티움 대형 전광판)와 스튜디오 앞 갤러리 팬들 및 광장 팬들과의 원격 영상 대화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진정한 상호 인터랙티브 소통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식 SNS를 통해 시청자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프로그램에 직접 반영하고 채택된 팬들의 명예의 전당’ 콘텐츠까지 올리는 등

시청자들과의 강력한 인터랙티브 소통이 되는 컨텐츠로 소비자들이 스스로 참여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EXO-CBX : 광장팬들과의 소통 (14초부터~끝까지)

 

 

 

 

시아코 : 명예의 전당 레드벨벳 발표

 

 

 

 

네 번째, 현대자동차와 콜라보레이션한 무빙스튜디오 LIVE’ 방송입니다.

실시간 생방송 송출 시스템이 구축된 달리는 무빙스튜디오 차안에서 잇라이브 생방송을 진행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무빙스튜디오 라이브 1 (엑소 찬열, 레드벨벳 웬디, 슈퍼주니어 이특)

 

 


다섯번째, ‘SM 셀러브리티가 중심이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MCN 방송'입니다.

2년 전, 2016년 이수만 선생님이 발표한 신사업 중 셀럽이 중심이 되는 MCN을 기대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잇라이브에서는 이를 현실화 하여 셀러브리티가 본격적으로 중심이 되는 MCN 방송을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 

 

 

잇라이브의 파급력은?

뮤기박스 1“EXO 첸백시방송과 뮤기박스 6샤이니뮤기박스 방송 결과 총 누적 조회수 약 134만명을 기록했습니다. 

한국 뿐 아니라 미주지역, 유럽, 동남아, 남미까지 105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콘텐츠에 접속했으며

잇라이브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가 단기간에 10만명을 돌파해 유튜브 본사에서 주는 실버 플레이 버튼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안았습니다!

 

 

 

잇라이브 런칭 직후 진행한 SMTOWN 두바이 콘서트 현장 대기실에서 최초로 SMTOWN 전 출연 아티스트 11팀의 릴레이 라이브 방송을 

두바이 현지에서 논스톱으로 진행하여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SMTOWN 두바이 콘서트 11: 대기실 릴레이 라이브 방송 1

 

 

 

 

또, 확산이 용이한 1분 이내의 컨텐츠를 제작해 보자는 취지로 기존에 앨범 프로모션용으로 제작했던

마이킹 인터뷰의 스핀 오프 버전인 마이콘 인터뷰엑소편을 기획, 8개 클립을 제작하여 1주일 만에 150만뷰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스핀 오프 EXO 마이콘 인터뷰 1

 

 

 

 

 

 

이런 성공적인 성과를 낼 수 있던 이유는? 

주 타겟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가 열광할 수 있도록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컨텐츠의 기획과 도전이 가장 큰 이유이고,

글로벌 팬들을 위해 전세계인이 접속하기 쉬운 플랫폼과 팬들이 참여할 수 있고 궁금한 내용을 풀어주는 꾸준한 콘텐츠 역시 핵심입니다. 

 

 

 

기업이나 브랜드와 어떤 식으로 협력 가능할지?

브랜드 파워가 강력한 SM 아티스트가 전세계에 LIVE 방송을 동시에 진행하고, 추가적으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디드 컨텐츠(네이티브 광고)를 함께 기획하고, 제작해 낼 수 있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들과 함께 최초 기획단계부터 협업을 한다면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될 수 있는 훌륭한 컨텐츠를 함께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감히 생각해 봅니다.

 

 

SM !t Live의 비전?

K-POP MCN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 SM만의 자체 브랜드 채널로 성공하여 미디어로서의 자리 매김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향후 잇라이브만이 보여드릴 수 있는 새로운 자체 기획 VOD 컨텐츠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며,

SM 아티스트들의 개성 넘치고 다양한 1인 미디어 채널들도 함께 오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다채롭고 풍성한 잇라이브만의 차별화된 컨텐츠에 대한 많은 기대와 관심 및 사랑 부탁 드립니다.

 

 

http://youtube.com/itlive 에서 재미있는 컨텐츠들을 보시고 좋아요와 구독 버튼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