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미래 에너지의 저력을 보여준 아스타나 엑스포
국제 박람회 기구(BIE)의 인정엑스포인 2017 아스타나 엑스포가 중앙아시아의 심장으로 불리는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미래 에너지’를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매회 엑스포마다 우수한 기술과 문화를 제시해왔던 대한민국은 이번 엑스포에서 ‘Future Energy, Smart Life’라는 주제를 내세워 전시관을 조성하였으며, 미래 스토리 영상과 접목된 주제 공연과 체험 전시를 통해 보는 전시가 아닌 오감으로 느끼고, 직접 체험하는 전시를 펼쳐 보였습니다. 전시가 ‘미래 에너지’의 주제를 구현했다면 문화행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를 통해 현지인들과의 정서적인 거리를 좁히고 한국과 한국관을 홍보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K-DRAMA, K-POP 등 한류의 인기에 예외가 아니었던 카자흐스탄에서 엑스포를 계기로 전개된 한류 콘서트였던 K-Culture Party는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한국관의 킬러컨텐츠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전세계 150개 국가가 참여하는 엑스포에서 장소 선점하기
2016년 12월, 아스타나 엑스포 한국관 운영 사업을 수주하고 이듬해 2월에는 조직위가 개최한 참가국 회의(IPM)에 참석했습니다. 약 150개의 국가가 참가하는 대형 이벤트인 만큼 물류, 출입, 대관, 홍보, 보안 등 엑스포 참가국에 대한 많은 규정이 이 날 거론되었습니다. 대한민국관은 대형 콘서트부터 상설공연 까지 많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었던 터라 발 빠르게 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다행히 조직위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고 수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이벤트 별로 최적의 장소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K-Culture Party는 집객 규모와 공연 연출 퀄리티를 고려해 엑스포 장내 뿐 아니라 아스타나 시내의 대형 공연장 여러 곳을 비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엑스포에서의 접근성이 좋고 많은 집객이 용이한 돔(dome) 형태의 경륜장으로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람이 좋아요
엑스포 현장에 있으면서 가장 놀랐던 점 중 하나는 카자흐스탄 사람들이 한국인들을 정말 좋아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고려인이 과거 카자흐스탄에 이주한 역사가 있어 뿌리가 같은 인구가 일부 있긴 하지만 그와는 별개의 한국인 팬덤 같은 것이 존재했습니다. 출근길이나 한국관 근처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우리를 보고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를 했고 학생으로 보이는 어린 친구들은 같이 사진을 찍자고 시도 때도 없이 요청해왔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야외에서 보내는 잘생긴 스탭이 있었는데 하루에 30~40번도 넘게 사진 찍자는 요청이 들어온다고 했습니다. 이쯤 되면 연예인 급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어딘가 SNS에 우리가 모르는 사진이 돌아다닐 것 같았지만 이런 것도 추억이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현지인들의 성향 덕분에 K-Culture Party에서는 현지인들의 한국말 인사를 모아 영상을 만드는 아이디어가 즉석에서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현장에서 모든 국가의 날을 담당하는 매니저는 협의 과정에서 우리의 다소 많은 요구사항에 왜 이렇게 원하는 것이 많냐는 불평을 토로하기도 했지만 행사가 끝난 후 그간 진행했던 국가의 날 중 최고였다는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REPORT > CAS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증권, ‘故 신해철 홀로그램 콘서트’ 캠페인 (0) | 2017.12.20 |
---|---|
SK플래닛 11번가 ‘십일절’ 캠페인 (0) | 2017.12.20 |
아이더 2017 F/W 캠페인'WINTER LOVERS' (0) | 2017.12.20 |
2017년 SK하이닉스 안에서 밖을 만들다 캠페인 '변화는 안으로부터'편 (0) | 2017.09.12 |
카카오뱅크 '같지만 다른 은행' 캠페인 (0) | 2017.09.11 |